2009. 6. 24. 04:05

GReeeeN - 엄친아 그룹? 신비주의 마케팅?

지난 1년 동안의 일본 가요계를 들여다보면 눈에 탁 띄는 존재가 있습니다.
바로 GReeeeN이라는 남성 4인조 보컬 그룹인데요.
랭킹 차트에 따라 약간 다를 수도 있지만 작년 5월 이후로 발표한 노래들이 모두 1등을 하는 기염을 토했습니다.

지난 1년간 JPop이 좀 침체되어 있었던 감도 없진 않지만 이들 노래가 워낙에 좋기도 좋아요.

GReeeeN의 최고 히트곡인 キセキ(키세키)의 경우 뭐 작년 여름을 거의 휩쓸다시피 했고,
역대 휴대폰 벨소리 최다 다운로드(200만건을 넘는다는...) 기록을 갖고 있습니다.
결혼식 축가로도 최고의 인기를 누리고 있다는군요.

이들이 뭔가 새로운 장르의 음악을 하는가 하면 그런 건 아니고요.
곡이나 가사의 스타일은 ORANGE RANGE나 좀더 거슬러 올라가서 Mr. Children과 비스무리한 스타일입니다.


특이한 점은 뭐냐면 HIDE(히데), navi(나비), 92(쿠니), Soh(소우)라는 네 명의 멤버의 얼굴이 아직 공개되지 않았다는 것입니다.
혹시 신비주의 마케팅 전략의 일환일까요?

더더욱 특이한 점은 이들 4명 전원의 본업이 치과의사 또는 치의학도라는 것입니다.
팀 명의 4개의 e는 네 멤버를 상징하고요, 팀 로고는 위 그림처럼 치과를 상징하는 듯한 입 모양으로 되어 있습니다.

치과의사라는 직업... 100% 확신하지는 못하겠지만 일본에서도 우리나라에서처럼 인기 있는 직종이겠죠?

전문직 종사자인 데다가 전 일본을 들었다 놨다 할 정도의 노래를 만들어 내고 있는 그들은...
진정한 엄친아 그룹이 아닐까요?

얼굴 비공개 정책은 신비주의 마케팅이라기 보다는
본인들이 슬쩍 언급했 듯이 "그들 본업에서의 높은 분께서 공개하지 말라고 엄명하셨기 때문"일 확률이 높을 것 같습니다.
아니면 네 명 모두 엄청난 추남이기 때문일지도요^^.

그리고 또 한 가지 추가로 특이한 점이 또 있는데요,
이들 노래의 프로모션 비디오는 모두 한 편의 짧은 드라마로 되어 있다는 점입니다.

뭐 우리나라에선 조성모 시절부터 드라마 형식의 뮤비를 만들어왔으니 그닥 특별한 사항은 아닐지 모르지만
GReeeeN의 PV는 뭔가 좀더 진짜 드라마 같고, 한 편 한 편 재미가 쏠쏠합니다.
5월에 발표한 신곡 遥か(하루카, 멀리)의 PV 같은 경우는 숨겨진 반전의 묘미까지 있다는 것 아닙니까?


キセキ(키세키)

일본어에서 '키세키'라고 읽히는 단어 중에 가장 사용 빈도가 높은 단어는 아마도 기적(奇跡)일 겁니다.
그런데 왜 위에 제목에 '기적'이라고 해석을 달아놓지 않았는가 하면...
동음이의어를 이용해서 교묘히^^ 중의적으로 사용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가사에 보면 두 종류의 '키세키'라는 단어가 나오는데 하나는 기적이고, 또 하나는 궤적(軌跡)입니다.

작년 이맘때쯤 선풍적인 인기몰이를 한 곡인데요, 랭킹 차트에 따라서는 6~7월 내내 1등 하고 그랬습니다.
야구 드라마 '루키즈'의 주제곡으로 사용됐었죠.

노래도 좋고, 가사도 좋고, 뮤비도 좋습니다.







遥か(하루카, 멀리)

GReeeeN의 최신곡입니다.

키세키가 작년 방영된 루키즈 TV 드라마의 주제곡이었다면 하루카는 이번에 개봉된 루키즈 극장판 영화의 주제곡입니다.
또 한 가지 키세키와의 공통점이라면 동음이의어 말장난을 들 수 있겠는데요,
가사 전체에 遥か라는 단어가 나오지 않습니다.
대신에 春風(하루카제, 봄바람)라는 비슷한 발음의 단어가 나오죠.

노래도 꽤 괜찮고, PV의 경우 키세키 이상의 재미가 있네요.

혹시라도 뮤비의 내용이 궁금해서 잠을 못 이루는 분이 계실까봐^^ 제가 직접 자막을 넣었습니다.
즐감하시길...





두곡 연달아 듣기
Trackback 0 Comment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