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 1. 19. 16:41

파이널 판타지 13 - 아다만타이마이 완전정복

아다만타이마이...
파이널 판타지 XIII(이하 FF13) 이전 시리즈에서는 그냥 맷집 좋은 지나가는 거북이 같은 몬스터였습니다만...

FF13에서는 궁극의 무기면 궁극의 무기, 트로피면 트로피, 돈이면 돈, 경험치면 경험치...
스토리 본편 클리어 외의 즐길 거리와 추가 요소는 모두 이 '아다만타이마이 노가다'로 통합니다.
FF13과 뗄래야 뗄 수 없는 관계라고 할까요?

그런데 아직도 많은 분들이 아다만타이마이를 잡는 효율적인 방법을 잘 모르시기 때문에
시간 효율도 낮고 확률에 의존하는 데스 노가다에 매여계신 것 같아서
한 번 아다만타이마이 사냥의 모든 것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아다만타이마이의 생태

FF13에서는 그래픽 표시 능력이 향상되어
필드 상에서도, 전투 화면에서도 플레이어 캐릭터보다 훨씬 더 거대한 모습의 아다만타이마이를 볼 수 있습니다.
FF13에는 아다만타이마이 같은 거대 거북이 몬스터 종류도 많습니다.
아다만케리스(アダマンケリス), 아다만토터스(アダマントータス), 아다만타이마이(アダマンタイマイ), 샤오롱구이(シャオロングイ), 롱구이(ロングイ)의 5종류가 있습니다.


이 중에 주요 노가다의 대상이 되는 것은 몸이 약간 갈색을 띠고 상아같은 이빨이 튀어나와 있는 아다만토터스와 아다만타이마이입니다.
특히 노가다하기에 최적인 놈이 바로 코쿤 수도 에덴의 리바이어선 터미널 세이브 포인트 앞에 등장하는 아다만타이마이죠.

이들이 노멀 드랍으로 15만길짜리 플래티너 잉것(プラチナインゴット)을,
레어 드랍으로 궁극의 무기 촉매 소재인 트라페조헤드론(トラペゾヘドロン)을 떨어뜨립니다.
드랍율은 그리 높지 않아서 굿 초이스를 장착했을 때 대략 4번에 한 번 꼴로 플래티너 잉것이 나오고,
베스트 초이스를 장착했을 때 대략 20번에 한 번 꼴로 트라페조헤드론이 나옵니다.


아다만토터스와 아다만타이마이는 (롱구이도) 마치 보스 캐릭터처럼 공격지점이 여러군데입니다.
본체와 왼쪽 앞다리, 오른쪽 앞다리 이렇게 세군데인데요.
양쪽 앞다리를 파괴하면 쓰러져버립니다.

쓰러지기 전에는 강력한 전체공격을 해오고 약체화 마법도 안 걸리고, 브레이크 게이지도 거의 오르지 않던 본체가
이렇게 쓰러져버리면 아무런 공격을 해오지 못하고 약체화도 직빵이고 브레이크 게이지도 엄청 빨리 차게 됩니다.
쓰러진 후 대략 1분 정도가 지나면 양 앞다리가 다시 재생되면서 일어납니다.

그리고 공격 패턴도 처음에는 발로 밟기만 몇 번 하다가 시간이 지나면 지날수록 더 강력한 공격을 해옵니다.
흙속성 마법 퀘이크, 대미지+데스펠+덜의 효과를 주는 포효, 시간이 더 지나면 '죽음의 선고'까지 내립니다.
샤오롱구이나 롱구이의 경우 초강력 마법 알테마도 씁니다.


아다만타이마이 전략의 기초

위에서 설명했듯이 일단 쓰러뜨려야 아다만타이마이 본체에 제대로 공격이 가능하고,
쓰러진 상태에서 끝장을 내지 못하고 아다만타이마이가 일어나버리면 훨씬 더 강력한 공격을 해오기 때문에
속전속결로 하지 않으면 오히려 더 힘들어지고 노가다 효율도 안 좋습니다.

기본적인 목표는 우선 아다만타이마이를 어떻게든 쓰러뜨리고, 쓰러진 아다만타이마이가 일어나기 전에 잡는 것 되겠습니다.

쓰러진 상태의 아다만타이마이를 끝장내지 못하고 일어나버리면 리스타트하시는 게 제일 속 편합니다.
(TP 게이지가 3칸 이상 남아 있다면 아다만타이마이가 일어났을 때 소환수를 불러 다시 쓰러뜨리는 방법도 가능하긴 합니다)

많은 분들이 데스를 이용한 아다만타이마이 사냥법밖에 모르시지만
이것은 크리스탈리움 레벨이 낮을 경우의 1단계 사냥법일 뿐, 레벨이 높아지면 좀더 효율이 좋은 방법들이 여러 가지 있습니다.
크게 나누어 3단계로 말씀 드릴 수 있겠는데요.

1단계 : 소환수 불러서 데스로 잡기

2단계 : 소환수 불러서 때려잡기

3단계 : 소환수 없이 때려잡기

단계가 높아질수록 캐릭터의 레벨도 더 높아야 하고 더 강한 무기와 액세서리도 필요하긴 한데,
단계가 높아지면 노가다 효율도 급상승하기 때문에
어느 단계에서 계속 머물러 있는 것보다는 능력이 되면 그 다음 단계의 방법을 사용하시는 것을 강추합니다.

아다만타이마이 잡는 방법은 소환을 하느냐 안 하느냐에 따라 준비단계부터 달라집니다.


1) 소환을 사용할 경우

소환수를 부르면 아다만타이마이가 바로 쓰러져버린 후 아무런 공격을 못하고,
쓰러졌던 놈이 일어나기 전에 잡는 것이 목표니까 '방어'나 '회복'에는 신경 쓸 필요가 전혀 없습니다.

옵티마에도 디펜더나 힐러를 넣을 필요가 없고요.
액세서리도 방어 계열은 모두 빼고 초이스 계열, ATB 회복속도 up, 공격력 증가, 그리고 TP 회복 관련 액세서리만으로 채우면 됩니다.
그리고 대쉬 슈즈 같은 액세서리의 오토~ 능력은 소환 도중에 효력이 다 닳기 때문에 리더 이외의 멤버에겐 효과가 없습니다.
(대쉬 슈즈 + 섬광(질풍)의 스카프 장비 시 ATB 회복 +10%의 연쇄 효과는 노릴 수 있지만 액세서리 본연의 효과는 볼 수가 없는 거죠)

소환되고 있는 동안에는 아다만타이마이가 일어나는 시간이 카운트되지 않기 때문에
소환수는 알아서 싸우게 놔두고 리더는 데스를 쓰든 공격을 하든 하면 됩니다.
드라이빙 모드는 시간효율도 안 좋고 브레이크 게이지를 리셋시키기 때문에 사용하지 않고 소환수가 그냥 물러가게 놔둡니다.

그리고 소환을 위해서는 TP 세칸이 필요하기 때문에 TP 회복을 위해 다른 적들을 잡고 다녀야 합니다.
이 부분이 특히 노가다 효율을 안 좋게 만드는 부분이죠.

리바이어선 터미널 기준으로 말씀 드리면 TP 회복 액세서리를 장비하지 않더라도
아다만타이마이 잡은 후 병사 2명짜리 팀과 한 번 싸우고 병사 3~4명짜리 팀과 한 번 싸우면 TP 세칸이 찹니다.
센트럴 가든으로 가는 문 근처까지만 가면 아다만타이마이가 리젠되고 문에 들어갔다 나오거나 세이브/로드를 하면 모든 적들이 리젠되니
이걸 잘 이용하면 상당히 효율적인 플레이가 가능합니다.

... → 세이브/로드 → 병사 2명 잡고 → 병사 3명 잡고 → 아다만타이마이 잡고 → 병사 2명 잡고 → 병사 4명 잡고 → 문 근처까지 가서 아다만타이마이 리젠 → 아다만타이마이 잡고 → 세이브/로드 → ...
요런 식으로 말씀이죠(참고로 중간의 훔바바 2마리와의 전투는 시간 대비 효율이 안 좋으니 피해다닙시다).

만약 멤버 중 한 사람에게 브레이크 불가 무기, 라이온 하트 계열 무기, 에너지 새시, 액셀 새시, 이지 초이스, 승자의 훈장 중에서
4개를 골라 장비시키면 TP-드라이브 Up 어빌리티가 뜨면서 TP 회복이 증가됩니다.

TP-드라이브 Up 어빌리티를 띄운 경우엔 다음과 같은 순서가 가능합니다.
... → 세이브/로드 → 병사 2명 잡고 → 병사 2명 잡고 → 아다만타이마이 잡고 → 세이브 로드 → ...
위의 경우보다 세이브/로드를 더 자주 하는 것 같지만 아다만타이마이와 병사 2명짜리 팀들은 세이브 존 가까이 있기 때문에 실제로는 더 효율적입니다.


2) 소환을 사용하지 않을 경우

3단계로 소환수 없이 때려잡기가 가능하게 되면 제자리에서 아다만타이마이 잡고 세이브 로드만 하면 되기 때문에
시간 대비 노가다 효율이 대폭적으로 좋아집니다.
막판 만렙 찍고 나면 CP도 트라페조헤드론도 더 이상 필요 없기 때문에 베스트초이스 없이 굿초이스만 장착한 상태에서
플래티너 잉것 나오면 세이브 후 타이틀 화면 리로드, 안 나오면 그 자리에서 타이틀 화면 리로드... 이런 식으로 작업하면 됩니다.

소환 없이 가려면 소환수가 벌어주는 시간과 공격력이 빠지기 때문에 멤버들 공격력도 일정 레벨 이상 키워야 하고,
아다만타이마이 본체 공격에 들어가기 전에 우리 편에 브레이브(물공 up)나 페이스(마공 up)를 걸어줄 필요가 있습니다.

또 소환수를 부르지 않으면 전투 초기에 좀 밟히게 되기 때문에 방어 계열 액세서리가 필요합니다.
추천 액세서리는 대지의 반지(大地の指輪, 흙속성 내성 최대 +40)와 교수의 탈리스만(巧守のタリスマン, 오토 프로테스)입니다.
필요 없게 된 TP 회복 액세서리 대신 둘 중 아무 거나 일인당 하나씩 차주시면 되겠습니다.

그리고 파티 멤버 선정에 주의할 필요가 있는데요.
라이트닝, 팡, 스노우 같이 아다만타이마이에게 달려가서 직접공격을 주로 하는 부류들은
아다만타이마이가 밟을 때 원거리 공격 캐릭터에 비해서 더 많은 대미지를 입게 됩니다.
다리를 부수려면 하이 윈드/루라 피스트 기술이 필요하니 리더는 팡이나 스노우로 하더라도
나머지 멤버들은 바닐라, 호프, 사즈 중 두 명으로 하는 것이 안전합니다(적어도 초기에는).


힘든 노가다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시기를 바랍니다. 


파이널 판타지 XIII 관련 글 바로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