롱구이 사냥법
미션 56~62를 클리어하고 나면 대평원의 아다만타이마이와 아다만토터스는 중앙에 이동중인 1마리만 제외하고 모두 롱구이로 변합니다.
앞에서도 말했듯이 롱구이는 노가다로 잡기에는 효율이 안 좋고, 트로피 따기 위해서 한 번만 잡아주면 되는 존재입니다.
동부구릉에서 샤오롱구이 노가다를 할 때 길을 막는 롱구이 정도 잡아주시면 되겠죠.
한 번만 이기면 되니까 스모크도 쓰고 소환도 하고 해서 비효율적으로 잡더라도 괜찮습니다.
단지 신경 쓰셔야 할 것은 롱구이의 HP가 줄어들면 공격 주기가 짧아지고, 시간이 많이 흐르면 죽음의 선고를 내린다는 점 정도입니다.
롱구이 역시 샤오롱구이와 마찬가지로 데스는 안 통하며,
동료들 모두 만렙 찍고 궁극의 무기 한두 개쯤 풀개조하고 난 뒤 도전하는 것이 좋습니다.
롱구이는 전투 시작 시에 알테마를 쓰기 때문에 제대로 준비하지 않으면 한 방에 훅 가버릴 수가 있습니다.
메이거스 브레스(メーガスブレス) 같은 마법방어 액세서리를 전원 장비하고 초기 기본 옵티마는 DDD로 하셔야 합니다.
롱구이는 그래도 아다만타이마이처럼 다리를 파괴할 경우 쓰러져버리기 때문에
(아마도 익숙하실) 아다만타이마이 때려잡기 방법을 응용해서 잡는 것도 가능합니다.
아니면 바이오 + 소환으로 좀더 손쉽게 잡는 방법도 있습니다.
두 가지 방법을 따로 정리해 보겠습니다.
1-1) 사전 준비: 아다만처럼 때려잡기
파티 구성 |
팡(리더) + 원거리 공격 캐릭터(바닐라, 사즈, 호프) 중 2인 |
추천 장비 |
공격력 높은 풀개조 궁극 무기, 메이거스 브레스, 대지의 반지, 겐지의 팔덮개, 물리 내성 액세서리 |
옵티마 |
DDD(기본), EEE, JHJ, BBB, AAA, DHH |
아다만타이마이를 소환수 없이 때려잡을 때와 멤버 구성이나 장비가 거의 비슷합니다.
1-2) 전투 방법: 아다만처럼 때려잡기
1. 전투 시작시 알테마를 DDD로 받아넘깁니다.
처음 싸울 때는 이 때 라이브라를 걸어줍니다.
만렙에 마법 방어 액세서리를 장비해도 때때로 큰 대미지를 입을 경우가 있는데, DHH로 회복합니다.
3. EEE로 바꾸고 물공 캐릭터에게는 브레이다와 헤이스트, 마공 캐릭터에게는 페이다와 헤이스트를 걸어줍니다.
2. JHJ로 바꾼 후 롱구이의 왼발에 각종 약체화 마법을 걸어줍니다.
4. 약체화가 3개 정도 뜨면 BBB로 체인지 후 왼발이 브레이크 되고 브레이크치가 900% 이상이 될 때까지 때려줍니다.
5. AAA로 체인지해서 때리다가 왼발 HP가 반 정도 남은 시점 또는 브레이크 게이지가 끝나기 직전에 하이윈드를 날립니다.
대부분의 경우 왼발은 파괴됩니다. 왼발이 파괴되지 않으면 BBB→AAA로 다시 공격해서 파괴합니다.
6. JHJ로 바꾸고 롱구이의 오른발에 각종 약체화 마법을 3개 정도 걸어줍니다.
7. 4번과 5번 요령으로 BBB→(900%)→AAA→(다리 HP 1/2)→하이 윈드로 오른발도 파괴합니다.
8. 롱구이가 쓰러지면 JHJ로 몸통에도 데프로테, 데셸, 위크, 슬로우가 뜰 때까지 각종 약체화 마법을 걸어줍니다.
9. EEE로 바꾼 후 멤버 전원에게 브레이다 또는 페이다, 그리고 헤이스트를 걸어줍니다.
그리고 멤버 전원에게 엔파이가 다 걸리기까지 기다립니다.
10. BBB→(900%)→AAA→(브레이크 게이지 간당간당)→하이 윈드로 몸통을 공격합니다.
이 시점에서 롱구이 몸통의 체력을 50% 가까이 깎았다면 대체로 성공입니다.
아무리 만렙을 찍고 최강의 무기에 최강의 액세서리를 장착했더라도 롱구이는 여기서 죽지는 않습니다.
11. 롱구이가 일어나면 바하무트를 소환합니다.
12. 다시 쓰러진 롱구이에게 JHJ로 데프로테, 데셸, 위크, 슬로우를 다시 걸어줍니다.
13. 드라이브 모드는 하지 않고 바하무트가 물러날 때까지 AAA로 함께 공격을 합니다.
14. 바하무트가 돌아갈 때쯤 EEE로 바꿔 멤버 전원에게 브레이다 또는 페이다, 헤이스트, 엔파이를 다시 걸어줍니다.
15. BBB→(900%)→AAA→(게이지 간당간당)→하이 윈드로 공격합니다.
웬만하면 롱구이가 이쯤에서 돌아가시는데, 아직 안 죽었을 경우 BBB나 AAA로 좀더 때려줍니다.
이상의 내용은 공격 관점에서만 말씀 드린 것으로, 1번에서 7번까지 롱구이가 계속 공격을 해오므로 방어도 해야 합니다.
롱구이가 발을 들어올리거나 알테마, 퀘이크, 포효 등의 글자가 표시되면 DDD로 방어를 합니다.
롱구이의 공격으로 동료의 HP가 주황색이나 빨간색이 되면 DHH로 회복을 해주시고요.
8번 이후부터는 롱구이가 공격을 하지 못하니 방어에는 신경쓰지 않으셔도 됩니다.
일단 소환 한 번 하고 나면 HP도 완전 회복되고요.
이런 때려잡기 방법은 대략 6~7분 정도 걸리더군요.
2-1) 사전 준비 : 바이오 + 소환
파티 구성 |
바닐라(리더) + 공격력 높은 사람(팡, 스노우, 호프) + 인핸서 담당(호프, 사즈, 라이트닝) |
추천 장비 |
베라돈나 원드 풀개조 니르바나, 공격력 높은 풀개조 궁극 무기, 마법 내성 액세서리,
공격력 up 액세서리, 겐지의 팔덮개(源氏の小手) |
옵티마 |
DDD(기본), JJJ, EEE, BBB, AAA |
2-2) 전투 방법 : 바이오 + 소환
1. 롱구이 최초의 알테마를 DDD로 방어합니다.
2. JJJ로 체인지한 후 헤카톤케일을 소환합니다.
처음 싸울 때는 소환 전에 라이브라를 써줍니다.
3. 우선적으로 롱구이에게 수동으로 바이오를 겁니다.
4. 바이오가 걸리고 나면 자동 커맨드도 괜찮으니 데프로테, 데셸, 위크 등 각종 약체화 마법들을 걸어줍니다.
데프로테, 데셸은 쉽게 걸리니 걸리는 것이 확인되면 x버튼을 눌러 취소하는 편이 시간이 절약됩니다.
5. 소환을 한 이유는 소환되는 시간동안 바이오로 HP를 깎아내기 위해서이기 때문에 최대한 시간을 끌도록 합니다.
SP 게이지가 끝나기 직전까지 기다렸다가 드라이브 모드로 전환하고,
드라이브 모드에서도 섣불리 커맨드를 넣지 말고 미터가 거의 0이 될 때까지 기다렸다가 ↑+○의 개틀링 캐논으로 1씩 줄입니다.
이렇게 계속하다가 마지막에 △버튼으로 필살기를 쓰고 헤카톤케일을 보냅니다.
6. 동료들이 돌아오면 JJJ로 바이오를 다시 걸어줍니다.(다시 걸리는 것은 바이오 아이콘이 맨 오른쪽으로 옮겨지는 것으로 확인)
7. EEE로 체인지한 후 브레이다 또는 페이다와 헤이스트를 수동으로 걸어줍니다.
다른 동료가 엔파이를 전원에게 걸어줄 때까지 EEE를 유지합니다.
8. BBB로 브레이크시켜 브레이크 치가 900% 근처가 될 때까지 때립니다.
9. AAA로 체인지 한 후 죽어라 계속 때립니다.
소환 시간을 제대로 끌어줬으면 바이오의 대미지로 인해 이때쯤 롱구이가 죽습니다.
죽지 않았다면 BBB→AAA로 한 차례 더 때려줍니다.
이 방법으로는 4분대로 잡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