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01.29 11:04

파이널 판타지 13 - 최대한 경제적인 무기/액세서리 개조 방법

파이널 판타지 XIII... 이거 참 경제적으로 쪼들리는 게임입니다.
그 전 시리즈까지는 막판쯤 가면 돈은 막 남아돌고, 돈 때문에 노가다할 필요도 거의 없었던 걸로 기억하는데 말이죠.

FF13의 무기 시스템은 다른 일본식 RPG처럼 시간이 지날수록 더 좋은 무기를 상점에서 사거나 보물상자에서 얻는 것이 아니고(오히려 나중에 얻는 무기가 더 나쁜 경우가 태반) 무기 자체를 레벨업 시키는 시스템입니다.
단순히 무기 하나를 그냥 끝까지 레벨업시키면 궁극의 무기가 되는 건 아니고 중간에 두 번에 걸쳐 아이템 체인지란 것도 해줘야 하구요.
그런데 문제는 무기개조 아이템('소재(素材)'라고 합니다)이 턱없이 부족하다는 것입니다.

적을 죽여서 나오는 소재는 솔직히 질이 좀 떨어질 뿐더러 양도 제한되어 있고,
그래서 돈 주고 사야 되는데 문제는 아무도 돈을 안 준다는 거죠.
FF12부터인가... 이전 시리즈의 전통을 깨고 적을 죽여도 돈이 나오지 않습니다.
돈벌이라고는 적을 죽였을 때 간간히 나오는 비싼 아이템을 파는 방법 밖에 없습니다.

따로 돈 노가다 안 하고 스토리 진행만 했을 때 게임 전체를 통틀어 얻을 수 있는 소재는 돈으로 치자면 기껏해야 150만길(ギル) 어치쯤 되려나요?
최대한 경제적으로 아껴써야 모든 캐릭터 당 무기 하나씩 2단계 풀개조할 수 있을 정도입니다.
캐릭터 하나 당 무기를 2개 이상 키운다든지 비경제적으로 개조하면 그것조차 만만치 않고요.

그런데 그냥 엔딩만 보고 끝내는 게 아니고 궁극의 최종 무기를 만들어보자는 마음을 먹고나면 이제부터 문제가 산너머 산입니다.

그 문제들에 대해 자세히 얘기하자면 끝도 없으니 간단히 말하자면
6명 모두에게 제대로 된 궁극의 무기를 하나씩 쥐어주려면 최대한 효율적으로 한다고 해도 10시간 정도는 돈 노가다를 뛰어야 합니다-_-
이쯤 되면 캐릭터 레벨을 만렙을 찍은 후에도 한동안 돈벌이에 열중하는 상태가 되죠.

더 나아가서 무기뿐 아니라 액세서리까지 최강으로 장비하고 트로피까지 따려고하면... 더 많은 돈 노가다가 필요하고요.

아무튼, 엔딩만 보고 끝내시든 궁극의 무기를 만드시든 플래티넘 트로피를 따시든 간에...
결론은 개조소재와 돈을 소중히 여기고 경제적으로 아끼며 살아야 한다는 겁니다.

이같이 어렵게 개처럼 번 돈을 정승처럼 쓰기 위한 3가지 경제적인 소비의 비결을 아래 소개하겠습니다.

1. 개조의 기초 상세 보기

2. 추천 소재 상세 보기

3. 풀 개조 경험치 공식 상세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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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rackback 0 Comment 15
  1. 우냥우냥 2010.06.07 11:20 신고 address edit & del reply

    루리웹에서 보고 왔습니다.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

    • Favicon of http://velvio.tistory.com Velvio 2010.06.07 13:23 신고 address edit & del

      우냥우냥님, 댓글 남겨주셔서 고맙습니다. 제 글이 플레이하시는 데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2. 살문주 2010.06.07 20:08 신고 address edit & del reply

    잘 보고 갑니다..
    해당 내역이 너무 잘 정리가 되어 있네요. 근데 내용을 좀 프린팅 하고 싶은데
    방법이 없나요?

    • Favicon of http://velvio.tistory.com Velvio 2010.06.08 11:06 신고 address edit & del

      살문주님, 제가 쓴 글을 프린팅까지 하셔서 잘 봐주려고 하시니 정말 고맙습니다.
      프린팅하시려면 먼저 '~~상세보기'를 클릭하셔서 필요하신 내용을 여시고(기본적으로는 접혀 있으니까요^^)
      웹 브라우저에서 인쇄 미리보기를 누르시고 사이즈나 바탕색 옵션 같은 것 선택하셔서 인쇄하시면 됩니다.

  3. 대단... 2010.07.04 02:34 신고 address edit & del reply

    루리에서 보고 왔습니다... 진짜 도움이 너무 됩니다.. 만드시느라 번거로우셨겠지만 저같은 중생은 너무 감사해 한다는..

    • Favicon of http://velvio.tistory.com Velvio 2010.07.05 15:40 신고 address edit & del

      다른 건 번거로울 게 없었는데 저 표 만든다고 고생 좀 했죠. 알아주셔서 고맙습니다^^
      즐거운 플레이에 도움 되시길 바래요~~

  4. 헬로 2010.12.15 08:31 신고 address edit & del reply

    안녕하세요
    다름이 아니라 어떤 생태소제가 얼만큼 있어야 3배가 되는지 어떻게 아나요?
    굵은 뼈는 36개면 3배를 만들 수 있다고 하셨는데 어떻게 그렇게 되는지 굼굼해요 ㅠㅠ

    • Favicon of http://velvio.tistory.com Velvio 2010.12.15 15:53 신고 address edit & del

      반갑습니다, 헬로님.
      각각의 생체소재에는 화면에는 표시되지 않는 EXP보너스 수치라는 것이 정해져 있습니다.
      생체소재를 여러 개 써줘서 이 EXP보너스 수치의 합이 쌓이고 쌓여 500을 넘으면 EXP 배율이 3배가 되는 건데요.

      http://nemi.hosting.paran.com/xe/?mid=FF13&category=326352&document_srl=326906
      요기 보시면 각 소재 별 EXP보너스 수치가 나옵니다.
      굵은 뼈는 EXP보너스 수치가 14이므로 36개를 사용하면 504가 되어 배율이 3배가 되는 것입니다.

  5. 헬로 2010.12.15 09:50 신고 address edit & del reply

    또...
    아이템 체인지는 어떻게 하는 건가요?
    지금 제가 호크아이 1단계 다 업 시켜놨는데, 다음 단계로 어떻게 넘어가는 지 모르겠네요ㅠㅠ

    • Favicon of http://velvio.tistory.com Velvio 2010.12.15 16:00 신고 address edit & del

      무기를 아이템 체인지 할 때는 각 종류별로 광물 소재가 필요합니다.
      말씀하신 호크아이를 그 다음 단계인 이글 클로로 바꾸려면 회색 티타늄석(灰チタン石)이 필요합니다.
      마지막 단계인 누에로 바꾸려면 그 악명 높은 트라페조헤드론이 필요한 것이고요^^
      광물 소재는 알카 키르티 평원이나 그 이후의 보물 상자에서 손에 넣을 수도 있고,
      상점(광맥당 본점)에서도 살 수 있는데 무지 비쌉니다.

      각 무기와 액세서리 별로 아이템 체인지를 위해 필요한 소재는
      http://nemi.hosting.paran.com/xe/?mid=FF13&category=326352 여기 참고해 보시고요.

  6. 헬로 2010.12.30 18:23 신고 address edit & del reply

    감사합니다 ^^
    저만 그렇게 느끼는 건지 모르겠지만
    영문판이 일판보다 더 어렵다는 느낌을 많이 느끼네요
    파판 10,10-2 도 그렇고...
    그렇다고 제가 일판을 해본 적 없지만, 대부분이 쉽게 클리어 하셨다고 하는데
    저는 좀 빡세게(?) 깨는 거 같아서요 ^^

    • Favicon of http://velvio.tistory.com Velvio 2010.12.31 09:48 신고 address edit & del

      쉽게 클리어했다는 사람 누군가요@_@?
      저는 일본판이었지만 거의 몇 주 동안 파판13만 붙잡고 있을 정도로 빡세게 했었는데...

      일본판에 비해 영문판/한글판에서 달라진 점은 오츄 노가다가 불가능해진 정도고
      전체적인 게임 밸런스가 다를 정도로 손댄 부분은 없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7. ekekek 2011.11.27 13:04 신고 address edit & del reply

    헤~ 레벨업 시키는데 일정한 공식을 사용하는군요. 하긴 레벨9로 끝나는 전통식 RPG라면 모를까 JRPG처럼 레벨업 강화시켜야 될께 환장하게 많으면 일일이 수치 보정해주기 쉽지 않겠네염.

    • Favicon of http://velvio.tistory.com Velvio 2011.11.28 10:18 신고 address edit & del

      전통식 RPG는 못해봤습니다만^^ JRPG는 정말 뭔가 role을 play한다는 게 중요한 게 아니고...
      부차적인 스토리라든가 전투시스템이라든가 레벨업 시스템 등에만 치중하는 느낌이 들긴 합니다.
      그 중 FF13의 특징은 무기 레벨업 단수가 많고 돈이 많이 든다는 것이죠^^

  8. lastone777 2014.11.24 14:24 신고 address edit & del reply

    와 감사합니다 ~ 이것때문에 절약적으로 많은 업글을 ㅋㅋ